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여름노래 특집#1> 90년대 여름 노래 뮤직비디오 모음

반응형



대프리카의 무서울 정도로 더운 여름


바다는 커녕 에어컨이 빵빵한 곳에서


조용히 짱박혀 있는게 가장 좋은 피서인거 같은 요즘



실내에 있으면 아무래도 여름노래를


많이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만드는 모음 특집 여름 프로젝트



이번 포스팅 부터 몇 회에 걸쳐


여름 노래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하다가 


그냥 연도 구분 없이 섞어서 올릴까 하다가


아무래도 이렇게 하는게 분류하기가 좋은 거 같아서


연도에 맞춰서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름의 노래라고 인지하고 들은게


90년대부터이라서 90년대 여름이나 여행에 관한 노래의 


뮤직비디오 부터 시작해보도록 합니다









1. 듀스 - 여름안에서


90년대 여름 노래의 대표곡 중의 대표곡인 노래가 바로

듀스의 여름안에서 입니다

여전히 많은 불리기도 하지만

수많이 리메이크 되고 있는 모든 해를 통틀어

여름노래 대표곡 중에 하나입니다

오리지날 버전의 여름안에서 뮤비를 감상해보시죠










2. 클론 - 쿵따리샤바라



어쩌면 지금보다 외모지상주의가 


더더욱 빡셌던 90년대에 해성 같이 등장한


개성이 철철 넘치던 남성 듀오


클론이 쿵따리샤바라라는 곡으로 등장했습니다


엄청난 돌풍이었죠


당시 강원래와 구준엽은 클럽에서


춤으로 유명한 춤꾼들었다고 하는데


솔직히 당시에는 가수할 마스크가 아니라고


비판도 받았는데 결과적으로는 대성공


시대를 앞서간 음악들을 했다고 보는게


지금 들어도 그렇게 음악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3. 클론 - 도시탈출

사실 이 노래를 다시 듣다가 꽂혀서

이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ㅎㅎ

진짜 탈출하고 싶네요 ㅎㅎ

쿵따리샤바라와 마찬가지로 클론의

대표곡이자 여름에 정말 듣기 좋은 노래입니다

정말 직장인의 마음 넘마 잘 대변하고 있는 ㅋㅋ

지금 들어도 정말 좋은 여름노래라고 생각됩니다

찌든 일상에서 벗어나

우리 젊은 태양아래 춤을 춥시다~~~










4. 유피(UP) - 바다

얼마 전 허각과 정은지가 리메이크해서

다시금 또 들을 수 있었던

유피의 바다 오리지날 버전 뮤직비디오입니다

당시 신인이기도 하고 뮤직비디오 자체에

크게 투자를 안 한건지 사실 살짝 저예산 스멜이 나네요 

중간에 랩인지 뭔지 부분은 가사를 안 보면

지금 들어도 대체 뭐하는지 알 수 없네요ㅋㅋㅋ

신기한건 유행이 돌고 도는지 의상 등이

요즘 느낌이 살짝 나는게 신기합니다

곡 자체는 귀엽고 신나는 여름에 자주 듣는 노래죠

유피 자체보다도 뿌요뿌요와 더불어

그룹보다 곡이 더 유명한 불운의 그룹입니다ㅠ

슈가맨에도 나왔다고 하네요







5. 쿨 - 해변의 여인

90년대 뿐만 아니라 여름과 관련된

가수나 그룹을 말하라고 하면

거의 여름 가수로 대표되는 그룹이 바로 쿨입니다

그 쿨의 노래 중에서도 여름노래 대표곡이

바로 해변의 여인입니다

진짜 한때는 여름만 되면 거리에 이 노래가

울려퍼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쿨은 여름과 사랑이야기를 연관시켜서

노래를 많이 불렀는데 해변의 여인도 그렇습니다

쿨의 노래들은 신기한게 가사와 멜로디가

언밸런스 하기로 유명한데

해변의 여인도 그런편입니다







6. 쿨 - 맥주와 땅콩

쿨의 해변의 여인이 워낙 유명한

여름곡이라 묻히는 느낌이 없지 않지만

쿨 노래 중에 맥주와 땅콩도

여름 노래로 상당히 유명한 곡입니다

이런 연타석 때문에

어느 순간 한국 가요사에서도 

여름을 대표하는 그룹으로 쿨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이 노래는 당시에 또 논스톱의

주제가로도 유명해서 논스톱 시작할 때

항상 들을 수 있었는데 의외로

이 노래를 아는 사람은 많은데

제목을 잘 모르고 논스톱 노래로 

아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ㅋㅋㅋ







7. DJ DOC - 여름이야기

악동하면 생각나는 그룹이자

아직도 사고를 열심히 치고 계시는 DJ DOC의

대표 여름노래 여름이야기입니다

신나는 리듬과 여름에 딱 맞는 가사로

오랫동안 많이 사랑받았습니다

현재에도 좋은 일이든 나쁜 일로든

나름대로 현업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니

DJ DOC의 젊은 시절 앳된(?)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뮤비 보는 포인트 ㅋㅋ







8. 룰라 - 3!4!


90년대 룰라, 특히 이상민의


위상은 어마어마 했었습니다


최근에는 개그맨인줄 아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ㅋㅋ


DJ DOC와는 또 다른 분류로


각종 이슈를 몰고 다니는 그룹입니다


사실 그런 것만 보면 보고 싶지 않은 분들이


가득한 그룹이기도 한데 


주제가 주제이니만큼 또 빠질 수가 없네요 


다들 자체적으로 뇌내 모자이크로 


거를 사람들은 거르고 감상하시길 ㅎㅎ







9. 박명수 - 바다의 왕자


흥궈신 김흥국에 호랑나비가 있다면


박명수에게는 바다의 왕자가 있습니다


자기도 생각치 못할 정도로 터진 관계로


아직까지 여름마다 나오는 여름노래입니다


사실 노래 자체가 좋습니다


90년대 대부분 여름 노래가 가사가


굉장히 비슷한데 박명수의 바다의 왕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후에는 2000년대 LPG의 바다의 공주로


리메이크 되기도 했습니다







즐겁게 감상하셨나요?


지금보면 촌스러울 수 있는 음악과 뮤직비디오지만


지금 들어도 나쁘지 않은 곡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왜 이런 느낌의 곡들이


나오지 않나 싶을 정도입니다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여름노래가 많아지는


2000년대로 들어가 봅니다


사실 2000년대 초중반 개인적으로는 당시에는


별로라고 생각했었는데


90년대 가요 르네상스 시대와


트랜디한 음악사이에 과도기적으로


다양한 시도와 다양한 그룹들이 많이 생겨났던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기에


시절이라 지나고 나서 


오히려 지금들어보면 좋은 노래들이 많습니다


여름 노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 에는 여름노래 2000년대 초반 곡들로 모아봅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 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