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여름노래특집#2> 2000년대 여름노래 뮤직비디오 & 노래 모음 (가사포함)

반응형


지난 번에 이어

이번 여름 노래는 90년대를 

지나 2000년대로 넘어갑니다


2000년대는 본격적으로

2세대 아이돌 문화가 자리 잡아가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밴드와 R&B 그룹들이

많은 인기를 얻었던 시절입니다


반짝 떴다가 사라진 가수도 많지만

싸이를 비롯해서 현재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 현재까지 활동 하는 뮤지션 중에

많은 가수와 그룹이 이 시절에 데뷔를 했습니다

저 역시 이 2000년대에 대학생활을 해서

추억의 노래가 엄청 많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ㅎㅎ


자~ 그럼 추억속으로 빠져보시죠 ㅎㅎ



1. 문차일드 - 태양은 가득히


2000년대로 넘어 오면서 

10대 아이돌 밴드가 많이 생겼는데

문차일드도 그 중하나입니다

MC THE MAX 의 MC가 

바로 문차일드의 약자입니다

현재에는 원래 멤버 허정민은 배우로

활동 중이고 나머지 셋은

여전히 밴드로 활동 중입니다

태양은 가득히 역시 그런 컨셉으로

발랄한 밴드곡입니다

여행 갈 때는 아직도 챙겨듣는 

정말 여름 향기 가득한 곡입니다 ㅎㅎ

뮤직비디오만 봐도 풋풋함이 느껴집니다

현재 이수와는 느낌이 사뭇 다릅니다









2. 버즈 -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2000년대 중후반 


버즈의 1집과 2집은 정말 명곡이 많습니다


그 때도 지금도 창법에 대해 호불호는


엄청나게 많지만 곡 자체는 수록곡도


빠짐 없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군대에서 참 많이 들었는데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은 바로 2집


딱 군대 있을때 나가면 진짜 바로 떠난다를


수십번 생각하게 만든 곡 ㅎㅎ


은유적이고 몽환적인 표현도 있지만


마치 그림을 그리는 듯한 가사가


정말 좋은 곡입니다 









3. FLY TO THE SKY - SEA OF LOVE



2000년대는 역시 여름 명곡이 많습니다


R&B 쪽에서 여름 노래를 찾는 다면


두 말 하지 않고 추천 하고 싶은


플라이투더스카이의 씨오브러브!!


약간 바다 사랑 등의


여전히 90년대 감성이 남아 있으면서도


당시 굉장히 트랜디한 곡이었고


지금 들어도 환희와 브라이언의


음색 조합이 정말 좋은 곡입니다


나시 댄스의 압박이 있지만


여름에 바다로 여행가면서 듣기 넘나 좋은곡

 








4. BROWN EYES - WITH COFFEE


R&B와 여름 노래 하면 개인적으로

뺄 수 없는 곡이 바로 브라운아이즈 1집 수록곡

위드 커피입니다

사실 곡자체가 여름과 크게 상관 없을 수 있지만

위드커피의 뮤직비디오의 바다의 배경과

신민아의 모습은 곡과 어울리면서

싱그러움을 넘어 눈으로 청량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거기에 브라운 아이즈의 1집의

느낌과 창법이니 곡은 의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첫 소절 후우우~~ 투나이잇~~에서 이미 끝나는 곡








5. 인디고 - 여름아 부탁해!


90년대 감성과 음악의 느낌을


고스란히 2000년대 초에 가지고 와서


그 해 여름부터 여름마다 노래가 들리게 해놓고


당사자 인디고는 세상 천지 


어디갔는지 알 수가 없는


원포인트 원히트 가수가 되버린 그룹 인디고


정말 많이 들었고 들릴 듯한 여름노래입니다


이 곡이 처음 나왔을때


뮤직비디오 엄청나게 돌려봤던 기억이 ㅎㅎ


요즘에는 노래방에 갈 일이 잘 없지만


당시 여름에는 노래방만 가면


방 몇 군데는 이 노래가 불리곤 했던 곡입니다








6. BoA - 아틀란티스 소녀

BOA 아니고 BoA입니다 

안 그럼 지적당함

검색은 아틸란티스 소녀 아니고

아틀란티스 소녀로 해야 됩니다 ㅋㅋ 


2000년대는 당시 SM은 

SM의 차세대 주자이자

일본 진출의 핵심 보아를

엄청나게 밀어주던 시기였습니다

결국 걸어다니는 중소기업에서

현재는 SM의 이사로 ㄷㄷ


아틀란티스는 지금도 보아의 노래 중에

가장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로

아직도 듣고 있는 노래입니다

보아의 당시 풋풋함을 극대화한 곡이면서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나는 곡입니다







7. UN - 파도


당시 꽃미남 듀오로 많은 사랑은 받았던 그룹이


바로 유엔입니다


곡 들도 따라 부르기 쉬운


대중적이고 무난한 높이의 곡이어서


유엔의 곡 역시 노래방에서 애창곡으로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사족으로 사실 둘은 사이가 엄청 안 좋았던


비지니스 그룹이라서 나중에 해체할 때도


굉장히 안 좋게 헤어졌다고 합니다


유엔의 여름 노래하면 역시나 파도


유엔의 파도 역시 90년대 감성이 묻어나는


멜로디와 가사에 2000년대를 살짝 묻힌 곡입니다








8. 이정현 SUMMER DANCE


이정현의 와 나 바꿔 등의


쎈노래들로 많이 알려져서


테크노여전사 이런 별명으로


불리는데 사실 발랄한 느낌의


곡을 생각보다 많이 불렀습니다


썸머댄스도 그 중 하나인데


딱 여름에 맞춰서 내 놓은 


스페셜 앨범의 곡입니다


뮤직비디오에서도 볼 수 있지만


당시 마린룩과 단발 샤기컷을


유행 시키기도 했었습니다


정말 따라 하는 분 많았던걸로 기억하네요


지금도 별로 안 늙어 보이지만


당시 이정현 정말 풋풋 그 이상 ㅎㅎ









9. BROWN EYED GIRLS - OASIS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명곡이 많지만


생각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곡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오아시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름 곡으로 엄청 많이 들었는데


당시 HOLD ME THE LINE가


너무 강해서 그런지 여름 스페셔셜 앨범으로


발표함 곡인데 생각보다 모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오아시스는


여름에 놀러갈 때 차에서 듣기 


딱 좋은 노래 중에 하나입니다


여름 노래 장인 쿨의 이재훈이


피쳐링까지 해줘서 금상첨화


그나저나 브라운 아이드 걸스는 


아브라카다브라 전 후로 1기 2기를


나눠도 될 정도로 다들 많이...변했네요


이 정도면 환골탈태인 정도... ㄷㄷ







10. 거북이 - 비행기


이제는 이 세상에는 없는


그룹 거북이의 리더 터틀맨 ㅠ


신나는 노래를 정말 감칠맛나게 잘 만들어서


코요테의 뒤를 잇는 레전드 혼성그룹이


될 수 있는 그룹이었는데 안타깝습니다


거북이의 명곡 중에서도


여름, 여행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곡이


바로 비행기


시원스러운 보컬라인과 


똑똑 떨어지는 랩을 들으면


신나는걸 넘어서 신명나는 곡


역시 놀러 갈 때 다들 듣는 노래 중 하나입니다









11. 서태지 - 모아이


서태지 8집의 타이틀곡 모아이 역시


자연의 소리를 살린 듯한 느낌을


물씬 살린 여름에 듣기 좋은 노래입니다


사운드에서 바다바람이 느껴지는 곡


뮤직비디오는 이스터 섬에 직접가서


올로케이션으로 제작한 뮤직비디오로


음악과 뮤비가 이국적이기도 하지만


보기만 해도 시원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얼마 전에는 어반자카파가 


서태지 데뷔 20주년 기념으로


자신들의 스타일로 모아이를 


리메이크하기도 했습니다 









여기 부터는 뮤직비디오가 따로 없지만 


빠트리기 너무 아쉬운 곡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2. 싸이 - 낙원


싸이 3집에 수록된 낙원은


여행에서 빠지지 않는 곡 중에 하나입니다


역시 여름 노래 장인그룹 쿨의


이재훈이 피쳐링 해서


가사 자체가 완벽하게 여름스럽진 않음에도


여름 노래로 많이 인식하고 있는 곳입니다


우선 다른 것보다 가사가


넘나 좋은 곡입니다


이재훈 파트는 노래방에서 모두들 탐내하던 부분이죠 ㅎㅎ








13. 윤종신 - 팥빙수


여름노래라고 하면


윤종신 팥빙수 어딨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 팥빙수도 뮤직비디오가 없네요 ㅎㅎ


유튜브를 보니 초등학교 등에서


학교 숙제 등으로 엄청 많이 쓰인것 같네요 


가사가 재밌고 동요스럽기도 하고


윤종신이 딱딱 끊어 부른 노래라서


더 그런거 같네요 ㅎㅎ


2013에는 월간 윤종신 수록곡으로


제이레빗이 팥빙수를 리메이크 하기도 했습니다








14. 애프터쉐이빙 - 영계백숙

윤종신의 음식 노래 중에는

팥빙수에 이어서 여름 관련으로

영계백숙이 있습니다

당시 2009년 무한도전 올림픽대로

듀엣가요제에 애프터 스쿨과 정준하와

함께 부른 곡이 영계백숙입니다

그 이후 나도 가수다에서

정형돈이 뮤지컬 버전으로 편곡했는데

같은 곡인데 두 곡의 느낌차가...ㅋㅋ

대표 여름곡은 아니지만 짜투리로 감상하지죠









15. 돌브레인 - 더위 먹은 갈매기


같은 무한도전 듀엣가요제에서


노홍철과 노브레인이 같이 부른 곡


더위 먹은 갈매기


노홍철의 똘끼가 지나쳐 보이지만


의외로 올해같은 폭염에 찌들었을때


소리지르고 싶을 때 듣고 싶은 곡이네요 ㅎㅎ


당시 여름 시즌에 가요제를 해서


거의 모든 곡이 여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후에 역시나 영계백숙과 마찬가지로


나도 가수다에서 유재석과 송은이, 김숙이


편곡해서 불렀습니다


유재석 버전도 상당히 좋아합니다 ㅎㅎ







16. 명카드라이브 - 냉면


앞서 듀엣가요제 곡을


몇 개 올렸는데 사실 이곡을 위한


에피타이저 같은 곡입니다


2009년 여름을 접수한 곡은


다름 아닌 여름노래의 김흥국


박명수와 소녀시대 제시카가 부른


냉면입니다


냉면의 부제는 차가운 얼굴 


중의적으로 썼네요 ㅎㅎ


무한도전의 파워도 있었지만


곡자체가 지나치게 여름에 맞게 좋았습니다


당시 냉면 매출이 올랐다는 소리도 있었습니다


아직도 여름하면 떠오르는 노래 중에


냉면이 있는 걸 보면 1회성으로 좋은 곡은


아닌게 분명합니다 ㅎㅎ


당시 무한도전 무대도 같이 첨부해 봅니다

 






생각보면 분량이 많아져서

2회로 나누려고 하다가 애매해서

그냥 1회로 질러버린 포스팅

덕분에 나도 모르게 시간이 순삭 ㅎㅎ

나름 열정(?)을 다한 포스팅이니 만큼

재밌게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다음은 2010년대 곡을 모아봅니다

다른 여름 테마로 만들어 보려는

포스팅도 있지만 일단은 2010년도 곡으로 ㅎㅎ

오늘은 여기까지

2000년대 여름노래들 시원하게 즐기시고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반응형